매니페스토란 선거와 관련하여

목표와 이행 가능성을 구체적인 예산과 추진일정 등을 포함하여 유권자들에게 제시한 선거 공약을 말합니다.

매니페스토의 어원은 '증거' 또는 '증거물'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이 말이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었는데,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었고, 이 단어를 오늘날 우리사회가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공약의 구체성(specific), 검증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chievable), 타당성(relevant), 기한 명시(timed)의 5가지 평가기준을 가지고, 선거에 승리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이행 정도에 따라 다음 선거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에 전개되었던 낙천·낙선운동의 연장선상에서, 2006년 5월 31일의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이 구체성을 띠고 있으며 실현 가능한지, 곧 '갖춘 공약'인지의 여부를 평가하자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출처 네이버 두산백과

"2015년 전국 기초자치단제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공약 이행 전국 우수상 수상"


담당부서
기획감사실 기획담당(☎ 055-530-1024)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 및 문의글은 민원상담, 여행Q&A, 신고게시판 등 관련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