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읍 주민자치회 운영세칙

제1장 총 칙

제1조(목 적)

본 세칙은 풀뿌리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 고양을 위한 「창녕군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이하 “조례”라 한다) 제24조에 따라 남지읍 주민 자치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창녕군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이하 “조례”라 한다) 제5조 제1항에 따라 본 회는 「창녕군 남지읍 주민자치회」(이하 “주민자치회”라 한다)라 한다.

제3조(사무소)

주민자치회 사무소는 남지읍 낙동로 483, 남지읍 행정복지센터 내에 둔다.

제4조(기본이념)

주민자치회는 남지읍(이하 “읍”이라 한다) 주민 누구나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읍 지역 공동체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집행하며 책임지는 민주적 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한다.

제5조(운영의 원칙)

  1. 1 주민자치회는 “조례” 제4조의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 각 호에 따라 운영하여야 한다.
    1. 1) 주민자치회 및 분과의 자율적인 운영
    2. 2)지역문화의 진흥 발전 모색
  2. 2 주민자치회 위원 명단, 회의록, 재정 현황, 위수탁사업 등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모든 사항은 주민들에게 공개하여야 한다

제6조(기능)

조례 제6조에 의한다.

제7조(정의)

조례 제2조에 의한다.

제2장 주민자치회

제8조(주민자치회 구성)

주민자치회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성한다.

  1. 1 주민자치회는 30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2 주민자치회의 장(이하 “자치회장”이라 한다)은 위원의 추천을 받아 전문가를 임명할 수 있으며, 전문가는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개진할 수 있다.
    다만, 의결권은 없다.

제9조(위원의 모집)

  1. 1 위원의 모집은 공개추첨으로 18명, 기관단체장 추천 6명, 마을대표 등의 주민조직 추천 6명으로 구성한다. 다만 추천정수이상으로 추천 시 공개추첨으로 정한다
  2. 2 읍장은 주민자치회 위원(이하 “위원”이라 한다)의 임기 만료 전 1개월 이내 모집 하며 위원 결원 시 조례 제10조 제5항 제3호에 의거 선정된 예비후보자의 순위에 따라 위촉건의하며 예비후보자가 없을 경우 결원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 모집한다
  3. 3 위원 모집은 30일 이상 공고하여 공개 모집하며, 읍 홈페이지, 읍게시판, 다중이 이용하는 장소 2개소 이상에 공고한다.
  4. 4공고문은 별지 제1호서식에 따른다.

제10조(위원 신청 및 관리)

위원 후보자 추천과 위원 공개 모집은 각 호의 서식에 따르며, 위촉 및 해촉 위원에 대해서는 별지 제2호서식에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1. 1 위원 추천서(별지 제3호서식)
  2. 2 위원 신청서(별지 제4호서식)

제11조(위원 공개)

자치회장은 위원 위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별지 제5호서식에 따라 인적사항을 읍 홈페이지, 읍 게시판에 게시하여 공개하여야 한다.

제12조(위원 해촉)

  1. 1 자치회장은 위원이 정기회의에 정당한 사유없이 연 3회이상 불참하는 경우 정기 회의의 의결을 거쳐 위원 해촉을 요구할 수 있다
  2. 2 위원 해촉은 정기회의에서 재적위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군수에게 해촉을 요구할 수 있다
  3. 3 불참한 정기회의에서 주민자치회가 특별한 사유로 인정하는 경우에는 불참 횟수 에서 제외한다.

제13조(임원 및 임기)

  1. 1 주민자치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1.자치회장 1명
    2. 2. 분회장 1명
    3. 3. 부회장 1명
    4. 4. 감사 2명
    5. 5. 분과별 분과위원장 각 1명
    6. 6. 간사 1명
  2. 2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자치회장, 부회장, 분회장은 한 차례만 연임할 수 있다. 단 제1기 주민자치회 위원의 임기는 2021년 12월 31일까지로 한다.
  3. 3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1. 자치회장, 분회장, 부회장, 감사는 정기회의에서 선출한다.
    2. 2. 분회장은 분회에서 선출하여 정기회의에서 승인받는다.
    3. 3. 분과위원장은 제18조제3호에 따라 분과위원회에서 선출한다.
  4. 4 위 제①항에 따른 임원 이외에 임원이 필요한 경우는 회장이 발의하여 주민자치회 정기회의의 의결을 통해 둘 수 있다.

제14조(직무)

  1. 1 분회장은 자치회장의 업무를 분담하여 분회를 대표하며 분회 업무를 총괄한다.
  2. 2 분과위원장은 분과위원회를 관장하며 마을 공동사업 등을 수행한다.
  3. 3 주민자치회의 간사는 주민자치회의 결정사항 보고 및 자치회장으로부터 위임 받은 사무의 처리와 결과를 보고하며, 예산 및 회계 등의 출납과 관리 등 주민 자치회 업무 전반을 수행한다.
  4. 4 감사는 주민자치회의 사업과 회계를 포함한 운영 전반에 대하여 상·하반기 연 2회 정기감사를 실시하고 주민총회 및 정기회의 때 그 결과를 보고하며, 정기감사를 시행한 지 20일 이내에 군수에게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별지 제6호서식)

제15조 (간사)

  1. 1 간사는 관련 회의의 회의록을 작성하여 중요내용은 전자메일 등을 통해 위원과 공유한다.(별지 제7호서식).
  2. 2 간사는 모든 사업과 행사 등 주민자치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항을 기록하여 보존하여야 한다.

제16조(자원봉사자)

  1. 1 주민자치회의 사무처리를 위하여 주민자치회에 자원봉사자를 둘 수 있다.
  2. 2 자원봉사자는 자치회장, 간사의 업무를 보조하며 주민자치회 업무 전반을 지원 한다.
  3. 3 주민자치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자원봉사자에게 업무량과 근무시간을 감안하여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창녕군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시행규칙 별표2의 기준에 준함)

제17조(분과위원회)

주민자치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사업 수행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분과위원회를 구성하며 이외 필요시에 주민자치회 정기회의 의결로 추가할 수 있다.

  1. 1 주민자치회 모든 위원은 분과위원회에 참여하여야 한다. 다만 자치회장과 간사는 제외한다.
  2. 2 분과위원회의 수는 제한이 없으며 사업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한다.
  3. 3 분과위원장은 분과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분과위원장은 분과위원회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하여 분과 총무를 지명할 수 있다.
  4. 4 분과위원회는 분과위원회 활동을 위해 월 1회 정례회의를 개최하며, 사업 수행을 위하여 회의 개최가 필요시에는 분과위원 3분의1 이상의 요구에 의해 임시분과위원 회의를 개최한다.
  5. 5 분과위원회의 모든 회의는 분과위원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되며, 분과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6. 6 분과위원장은 분과위원회의 결정사항에 대한 과정과 그 결과를 정기회의, 임원회의에 보고한다.(별지 제9호서식)

제18조(분과위원회 직무)

주민자치회의 활동 강화와 참여 확대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 1. 총무 분과
    • 가. 주민총회 및 자치계획 수립
    • 나. 주민자치회 운영, 연간 사업 기획·홍보
    • 다.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및 역량 강화 교육 기획 추진
    • 라. 주민참여예산 운영에 관한 기획 추진
    • 마. 주민자치센터(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및 평가
    • 바. 주민자치 홍보 및 경진대회, 공모사업 등 참가
    • 사. 유관기관 및 단체 네트워크 형성
    • 아. 마을 신문 기획 및 발간, 마을 방송 운영
  • 2. 지역사회분과
    • 가. 교통(주차), 환경정비 등 관련 사업 기획 추진
    • 나. 소음, 악취, 매연, 분진 등 환경오염에 관한 사업 추진
    • 다. 자연환경 보존에 대한 정책 개발과 사업 추진
    • 라. 평생교육 및 공동체 활동 기획 추진
    • 마. 문화행사, 전시행사, 문화여가에 관한 사업 추진
    • 바. 지역 축제 및 생활 체육에 관한 사업 추진
  • 3. 복지나눔분과
    • 가. 지역 복지자원 발굴·연계 및 협력사업 추진
    • 나. 지역 복지 및 자원봉사 사업 기획 추진
    • 다. 다문화 가정에 관한 사업 기획 추진
    • 라. 세대통합, 공동육아, 공동체 복지 등을 위한 사업 기획 추진
    • 마. 아동 및 청소년 복지와 관련 사업추진
    • 바. 마을공동 사업 발굴 및 추진

제19조(회의)

주민자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회의를 두며, 자치회장과 분회장 및 각 분과위원장은 회의 종료 후에 회의록을 작성하여 출석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1. 1 주민총회
  2. 2 정기회의
  3. 3 임시회의
  4. 4 분회회의
  5. 5 임원회의
  6. 6 분과위원회의
  7. 7 주민자치회·지방자치단체 협의회

제20조(주민총회)

  1. 1 주민총회는 자치회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2 만19세 이상의 주민을 기준으로 100명 이상의 참여로 개회한다
  3. 3 주민총회 심의 의안 및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절차 및 방법은 주민자치회 정기회의 의결을 거쳐서 자치회장이 정한다.

제21조(주민 설명회)

  1. 1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 사업 평가 및 계획 수립을 위하여 필요시에 주민 설명회를 개최한다.
  2. 2 주민 설명회를 개최할 때는 설명회 개최 20일 전까지 회의 개최 일시와 장소, 목적 등을 주민에게 홍보하여야 한다.

제22조(정기회의)

자치회장이 매월 1회 소집하여 개최하고, 의장이 되며 다음 각 호를 의결한다.

  1. 1 주민자치회 운영세칙의 개정
  2. 2 사업 계획안 및 수지예산안 심의 의결
  3. 3 사업보고 및 결산보고의 승인
  4. 4 임원 선출 및 해임, 위원 해촉
  5. 5. 임원회의에서 부의된 사항
  6. 6 분과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
  7. 7 기타 주민자치회 운영 및 추진에 필요한 사항

제23조(회의 개최)

  1. 1 정기회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경우 매월 둘째 주 금요일에 개최한다.
  2. 2 임시회의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때 개최한다.
    1. 1. 임원회의에서 개최를 요구할 때
    2. 2. 위원 3분의 1이상이 회의 개최목적을 기재하여 서면으로 개최를 요구할 때
    3. 3. 자치회장은 임시회 요구가 있을 때는 차기 정기회 이전에 회의를 개최하여야 한다.
  3. 3 자치회장은 회의 개최 7일전까지 일시와 장소, 목적 등을 유선 또는 문자로 위원들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4조(회의 의결)

위원은 1인 1표의 의결권을 갖는다.

제25조(임원회의)

  1. 1 자치회장이 필요시에 수시로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2 임원회의는 주민자치회 운영세칙 제13조의 임원으로 구성하며, 다음 각 호 사항을 의결한다.
    1. 1. 정기회의 의결 사항(위임된 사항 포함) 중 집행에 관한 사항
    2. 2. 정기회의에 부의 할 사항
    3. 3. 이장 또는 분과위원회에 부의된 사항
    4. 4. 기타 주민자치회 업무 집행에 필요한 사항

제26조(분과위원회 회의)

  1. 1 분과위원장은 매월 정기회의 이전에 1회 이상 분과 위원회를 수시 개최한다.
  2. 2 분과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은 정기회의 개최 7일전에 집행위원회에 부의해야 한다.

제27조(주민자치회·지방자치단체 협의회)

  1. 1 주민자치회와 지방자치단체간에 상호 협의회를 개최해야 할 타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수시로 개최한다.
  2. 2 위 협의회의 참석 대상은 회장단 또는 임원회 또는 전체 위원으로 한정할 수 있으며, 자치단체와 협의로 정한다.
  3. 3 자치회장은 협의회 결과를 정기 또는 임시회의에 보고해야 한다.

제28조(사업계획 수립)

  1. 1 분과위원장은 사업진행 절차(메뉴얼)에 따라 다음 연도 당해 분과의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임원회의에 보고해야 한다.(별지 제10호서식)
  2. 2 임원회의는 분과별 연간 사업계획을 취합하여 다음 연도 사업계획안을 정기회의에 보고한다.
  3. 3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는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1. 1. 사업목적 및 추진방향
    2. 2. 사업 기간 및 소요 예산
    3. 3. 월별 추진 계획
    4. 4. 평가 계획
    5. 5. 타 단체 협조 사항 등
  4. 4 사업계획을 심의할 때는 단체별 중복된 사업과 마을 전체로 확대해야 하는 사업 을 찾아내어 통합하거나 확대할 것을 권유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을 확정한다.
  5. 5 선정된 우수 사업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내에서 사업주관 단체에 경비를 지원 할 수 있다.

제29조(주민자치회 사무국 운영)

주민자치회 사무국 운영은 연간 사업계획에 의거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1. 1 주민자치회의 통상적인 사무업무 및 주민총회, 정기회의 등 모든 회의를 주관한다.
  2. 2 읍장은 주민자치회 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3. 3 주민자치회는 수행 업무 중에서 주요 사항에 대하여 문서 회람, 공고 등을 통해 주민의 일부 또는 전체의 의견을 듣거나 의견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제30조(사업비 관리)

주민자치회에 교부되는 사업비는 용도에 맞게 집행하여야 하며 집행 결과는 사업 종료 후 즉시 사업비가 교부된 기관 및 부서에 정산 보고하여야 한다.

제31조(재정)

주민자치회의 재정은 교부금, 수입금, 찬조금, 특별회비로 충당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교부금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받는 사업 예산
  2. 2 수입금은 주민자치회 수익 사업
  3. 3 찬조금은 사업추진을 독려하고자 주민 및 임원 등이 후원한 예산
  4. 4 특별회비는 정기회의 의결로 징수할 수 있다.

제32조(회계 및 지출)

  1. 1 재정은 주민자치회 명의로 금융기관에 예탁하고 간사가 관리한다.
  2. 2 자치회장은 주민총회 및 정기회의에 재정보고서(수입 및 지출 내역)를 작성, 보고하여야 한다.
    (별지 제11호서식)

제33조(회계연도)

주민자치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1일부터 동년 12월31일까지로 한다.

제34조(직인관리)

  1. 1 주민자치회는 업무처리를 위하여 직인을 비치하여야 한다.
  2. 2 직인은 자치회장이 관리하며 별지 12호서식에 따라 직인관리 대장을 비치하여 직인의 신조, 개각 또는 폐기할 때마다 필요한 사항을 정리한다.
  3. 3 자치회장은 간사에게 직인을 관리하게 할 경우에는 직인 날인 사항을 자치회장 에게 보고해야 한다.(별지 제13호서식)

제35조(서류의 비치 및 보존)

  1. 1 읍장은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비치하고 정리하여야 한다.
    1. 1. 위원 위·해촉 대장
    2. 2. 그 밖에 주민자치회 운영에 필요한 서류
  2. 2 민자치회는 자치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비치하고 정리하여야 한다.
    1. 1. 주민자치회 회의록
    2. 2. 주민자치회 직인 대장
    3. 3. 문서 접수 대장(별지 제14호서식)
    4. 4. 문서 등록 대장(별지 제15호서식)
    5. 5. 현금출납부 등(별지 제16호서식)
    6. 6. 사업 계획서
    7. 7. 주민자치회 운영에 필요한 서류
    8. 8. 주민자치 관련 도서 및 그 외 각종 도서 목록(대장)
    9. 9. 주민자치회에서 작성한 서류는 공문서 관리 규정을 준용하여 보관한다.

제36조(상벌)

  1. 1 위원 임기 만료 시 주민자치회는 당해 위원에게 감사패를 수여 할 수 있다.
    다만 재직기간 2년 이상인 위원에 한하며 제1기 위원에게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2. 2 위원의 징계를 요구할 때에는 재적 위원 3분의1 이상이 연서하거나 자치회장이 임원회의에 상정하여 재적 위원 3분의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
  3. 3 자치회장이 위원의 징계를 결정할 때는 정기회의에서 재적 위원 3분의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37조(감사 수감)

  1. 1 자치회장은 위탁 받은 업무와 재정지원 분야 등에 대한 해당기관의 감사를 받을 경우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여야 한다.
  2. 2 자치회장은 감사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감사 종료일로부터 7일 이내에 증빙 자료 등을 첨부하여 감사기관이나 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부 칙

  1. 1 제1조(시행) 본 세칙은 정기회의를 거쳐 확정된 날로(2020. 7. 23.)부터 시행한다.
    1. 1. 별지 제 1호 : 위원 공개모집 공고문
    2. 2. 별지 제2호 : 위원 위·해촉 관리대장
    3. 3. 별지 제3호 : 위원 추천서
    4. 4. 별지 제3-1호 : 위원추천(신청) 접수부
    5. 5. 별지 제4호 : 위원 신청서
    6. 6. 별지 제5호 : 위원 인적사항 공고
    7. 7. 별지 제6호 : 감사결과 보고서
    8. 8. 별지 제7호 : 주민자치회 회의록
    9. 9. 별지 제8호 : 남곡분회 연간 운영계획
    10. 10. 별지 제9호 : 분과별 회의결과 보고서
    11. 11. 별지 제10호 : 분과별 연간 사업계획
    12. 12. 별지 제11호 : 주민자치회 재정보고서
    13. 13. 별지 제12호 : 주민자치회 직인 관리대장
    14. 14. 별지 제13호 : 주민자치회 직인 날인대장
    15. 15. 별지 제14호 : 문서접수대장
    16. 16. 별지 제15호 : 문서등록대장
    17. 17. 별지 제16호 : 현금출납부

[별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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