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마음이 ‘우울하다’, ‘울적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수면이나 식사, 행동, 생각, 신체까지 영향을 주게 되고, 결국 개인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은 단순히 개인의 나약함이나 약한 의지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닌 하나의 ‘질환’이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만으로 벗어나기 어렵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표로 증상, 치료 방법을 안내하고 있음
우울증 내용
증상 때로는 우울감을 느끼는 것은 정상적인 경험입니다.
만약 2주 이상 심각한 우울감이 있고, 가정과 직장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살을 시도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즉시 도움을 구하십시오.
  • 우울한기분 : 평소와 달리 의욕이 없고, 슬픔 감정에 휩싸이는 기간이 늘어나고 그 정도가 심해진다. TV를 보거나 전화로 얘기하다 괜히 눈물이 난다.
  • 흥미상실 : 재미있는 쇼 프로그램을 봐도 사람들이 왜 웃는지 이해가 안 간다. 신문을 봐도 연속극을 봐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 식욕저하 : 맛있는 것이 없고, 먹고 싶은 것도 없다. 혹은 폭식을 하게 된다. 그 결과로 체중이 갑자기 줄어든다든지 증가하게 된다
  • 무기력감 : 많이 잤는데도 아침에 개운하지 않고 하루 종일 가라앉는 느낌이다.
  • 수면장애 : 잠이 들기 어렵거나, 새벽에 일어나서 서성인다.
  • 자살 : 삶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 의심스럽고 모든 것이 허망하다.
치료 전문가에게 도움 요청 어떠한 질환이든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회복도 빠릅니다. ‘스트레스 때문일거야. 금방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하는 사이 우울증은 깊어만 갑니다. 현재 자신의 상태에 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통해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우울증을 예방하고 하루 빨리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약물치료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항우울제 약물치료는 효과적으로 우울증의 정도와 기간을 감소시킵니다. 주요 우울증 환자의 70~80% 이상에서 항우울제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항우울제의 개발이 계속되고 있어 이전과 같은 약물부작용(입마름, 변비, 졸리움, 현기증 등)이 거의 없이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서는 주치의와 상의하면서 복용한다면 효과적인 치료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 정신치료를 받음으로써 환자는 자신의 우울증상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우울증을 유발한 원인을 알 수 있게 되고, 치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조기 증상변화의 징후를 빨리 알아내어 가벼운 우울증이 심각하게 되는 것을 초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의 종류에는 지지적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집단치료, 대인관계치료 등이 있습니다.

담당부서
보건소 정신보건담당(☎ 055-530-628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