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상황 대응절차이미지크게보기

재난상황 대응절차

재난상황 대응절차는 크게 기상예비특보발령 대응절차와 기상특보발령 주의보 경보 대응절차로 나뉩니다.

기상예비특보발령이 내려지면 재난의 진행방향 예측을 하거나 피해요인 및 예상범위 분석, 대비방향 결정, 유관기관과 방재단 등 협조사항을 결정하는 상황판단회의를 하게 됩니다.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근무단계를 결정하고 재해취약지점과 인명피해우려 지역 등 재난 도달 시까지 사전예찰 활동하며 인명피해 우려지역, 현장 CP운영 사항 점검, 재해경감대책 협의회 지원점검, 자연재해 지원센터 운영점검, 인명피해 우려지역을 점검하여 태풍, 호우 등 재난에 대한 대비를 합니다.

그 중 근무단계 결정은 재난종합상황실의 상시근무체계와 유관기관 대기 상태인 준비단계와 재난종합상황실의 관련부서지원과 유관기관 합동 근무 상태인 비상단계로 이루어져 근무단계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재난 도달 시까지 사전예찰 활동은 지역자율방재단과 민간모니터 위원 등이 활동하게 됩니다. 태풍과 호우 등 재난 대비에는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 현장 CP 운영 사항 점검, 재해경감대책 협의회 지원점검, 자연재해 지원센터 운영점검,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이 있습니다. 그 중 인명피해 우려지역에는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 대피 담당자의 임무 숙지와 Safety Line 분배 대피소 점검 등을 실시하며, 현장 CP 운영 사항 점검은 현장 CP 설치지역, 운영 인력 및 자재 등 사전 점검을 실시합니다. 재해경감대책 협의회 지원점검에는 지자체 협력단 등 사전점검 및 교육 등이 있으며, 자연재해 지원센터 운영점검에는 운영 참가자 등 사전 통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명피해 우려지역에는 재난의 상황 및 향후 예상 등 주민 안정 및 사전대피와 협조, 당부 사항 등을 점검합니다.

기상특보발령 주의보 경보가 발생하면 강우 등 현황점검, 피해현황 분석 및 전망, 대응방향설정, 유관기관과 방재단 등 협조사항 결정, 시도 지원요청 사항 등의 상황판단회의를 통해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관련부서지원와 유관기관, 지역자율 방재단 합동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자연 재난 대응 강화를 추진합니다.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과 지역자율방재단, 민간모니터 위원활용 그리고 공공시설물 점검 및 사유시설 피해예방 홍보를 통해 자연 재난 대응 강화를 합니다. 인명피해분야인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을 통해 주민대피 여부 판단과 현장 CP 운영판단을 파악한다. 강우량 검토와 NDMS, 강우량계, 기상청 등에서 주민대피 여부판단이 되지 않았으면 인명피해 우려지역 점검을 재실시 합니다.

시설피해 분야인 공공시설물 점검과 사유시설 피해예방 홍보를 통해 시설피해 여부 판단과 현장 CP 운영 판단을 합니다. 시설피해 여부 판단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공공시설물 점검과 사유시설 피해예방과 홍보를 재실시 합니다.

만약 주민대피 여부판단이 파악되었을 경우 주민 긴급대피 이재민 구호를 실시하고, 중앙부처 현장 활동을 상호 지원하게 됩니다. 중앙부처 현장활동 지원은 첫째, 상황관리 및 심리분야에서 협력관 순으로 재해경감대책협의회를 지원하고, 두번째 현장상황관리단에서 현장지원관으로 현장 활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현장 CP 운영판단이 파악되었을 경우에는 현장 CP를 필요시 복구단계까지 운영하며, 피해현황 및 복구계획 등 지역본부장의 브리핑 실시, 시군구, 시도, 중앙의 순서로 피해상황보고 및 지원요청을 통해 시군구의 재난대응을 중앙, 시도, 유관기관 등에 지원합니다. 시설피해 여부판단이 파악되었을 경우 시설물 응급조치를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재해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주민 긴급대피 이재민 구호와 시설물 응급조치를 지원합니다.


담당부서
안전치수과 재해복구담당(☎ 055-530-1831)
최종수정일
2016.03.21. 14:54:46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 및 문의글은 민원상담, 여행Q&A, 신고게시판 등 관련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