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장독

우리 조상들은 오래 전부터 자연환경에 알맞은 전통발효식품을 만들어 왔다. 장류는 현재 우리 식생활에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Well Being시대를 맞아 전 세계의 장수식품으로 인식되어 세계적으로 구매욕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양파는 그 생리기능적 특성이 국내외의 학계중심으로 계속 발표되고 있으며 양파 및 그 가공품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즐겨먹는 식품소재이다.
또한 조리시 장류 단독으로 이용되기 보다는 양파, 마늘과 같은 채소류가 복합적으로 섞이면 영양적으로 '완전한’ 식품이 제조될 수 있어 창녕 지역에서 대량생산 되고 있는 양파와 전통장류(된장, 쌈장, 간장 및 청국장)를 복합한 ‘양파장류’를 생산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브랜드화 하였다.

왜 창녕양파 인가?

양파

낙동강 유역의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재배된 창녕 양파는 정부의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에 선정돼 2010년까지 국·지방비 45억원을 지원받아 양파가공산업으로 집중 육성되었다.
양파는 창녕의 대표적 특산물로 연간 6만5천t 이상(전국생산량의 7.2%, 경남 전체의 40%)이 생산된다. 재배농가만 2천여가구에 이른다.

양파를 원료로 하는 장류제품에는 양파고추장, 양파청국장, 양파된장, 양파쌈장, 양파조청 등이 있다. 또 양파즙, 양파농축음료, 양파와인, 양파소주, 양파환, 양파화장품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도 생산이 되고 있다.


담당부서
농축산유통과 농식품마케팅담당(☎ 055-530-612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 및 문의글은 민원상담, 여행Q&A, 신고게시판 등 관련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