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 주소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창밀로 34
  • 관리 : 창녕군 문화체육과 문화재담당
  • 문의 : ☎ (055) 530-1491
  • 링크 : -

기본정보

코스보기

동화보기

교통/주차

주변정보

기본정보

순장소녀 송현이와 함께 우리 민중의 정취를 느낀다!
창녕이 가진 가야와 신라의 전통이 숨쉬는 유물을 통해 그 시대의 우리 민중의 삶을 돌이켜보고 그 속의 순장소녀 송현이의 이야기속으로 들어가 우리의 역사와 함께 숨쉬어 봅니다.

송현이길

이동거리 : 4㎞
소요시간 : 2시간
코스
안내
창녕박물관 → 송현동 고분군 → 송현동 마애여래좌상 → 진흥왕 척경비 원위치 → 만옥정공원(진흥왕척경비·객사) → 창녕 석빙고 → 명덕수변공원 → 창녕 향교 → 교동고분군 → 창녕박물관

코스보기


송현이길 지도 다운로드

인근 문화재

동화보기

그림1. 송현의 어린시절

(가설)
정치·사회적으로 확실한 권위를 보장받지 못했던 창녕지역 (소위)정치엘리트 집단은 사람을 희생해서라도 정권을 과시하고 유지하기 위해 순장제도를 시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소유하고 있던 노비나 시종을 순장하기에는 어느 정도 무리가 있어, 보상을 빌미로 은밀하게 순장자를 모집하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송현'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지만 부모님과 함께 행복한 시절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10살이 되던 해 불의의 사고로 아버지를 여의게 되어 어린 나이에 어머니와 어린 동생들을 부양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온갖 궂은일을 도맡아 하며 어머니와 어린 동생들을 부양하던 '송현'은 힘든 시간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씩씩하게 자라고 있었다. 그리고 다른 또래들처럼 같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을 만나 풋사랑을 싹틔우고 있었다.


그림2. 병의 후유증으로 다리가 말을 듣지 않는 송현

그러나 행복은 잠시, 마을에 큰 돌림병이 돌아 '송현'이 몸져눕게 되었다. 얼마 후 병을 털고 일어났지만 후유증으로 다리가 말을 듣지 않아 불행히도 그동안 해왔던 일들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림3. 순장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보고 순장을 결심하는 송현

'송현'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삯바느질 밖에 없었고. 그 품삯으로 어린 동생들의 끼니를 겨우 연명하는 처지에 이르렀다. '송현'은 오히려 집에 해만 가한다는 생각이 깊어져 갔다. 그런던 어느 날 '송현'은 순장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어린 동생과 어머니를 위해 끝내 순장을 결심하게 된다.


그림4. 순장되기 전 눈물 흘리는 송현

순장 하루 전 마지막 밤, 보상품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온 '송현'은 눈물을 흘리며 가족과 남은 시간을 보냈고 사랑했던 정인에게 오른쪽 귀고리 한 짝과 함께 마음을 건넸다. 다음 날 '송현'은 가족의 안녕과 정인에 대한 사랑을 마음속에 품고 피우지 못한 꽃봉오리를 간직한 채 순장되었다.


교통/주차

주차정보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주차장 무료 이용

주변정보

주변정보 반경선택
  • 현위치 기준 :

담당부서
생태관광과 관광담당(☎ 055-530-1531)
최종수정일
2015.11.04. 15:57:3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 및 문의글은 민원상담, 여행Q&A, 신고게시판 등 관련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