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연꽃 - 학명 : Euryale ferox Salisbury

늪위의 가시연

가시연은 수련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대형 수생 식물로 세계적으로 보기 드물게 1속 1종밖에 없는 식물이다.
뿌리는 물밑 땅에다 내리고 잎은 수면 위에 띄우고 살아가는 부엽식물로 다 자란 성체의 잎의 지름이 20Cm에서 큰 것은 2M에 이르는 거대한 식물체로 과거에는 전국 각지에 많이 분포하였으나 최근에는 그 서식지가 많이 감소하여 남부지방의 비교적 오래된 저수지나 강배후성 습지에 주로 서식하며 최대서식지로는 창원시 동면의 주남저수지와 창녕군의 우포늪이다.

그 외 7개 시.도, 17개 시군에 걸쳐 모두 106개 지점(경남과학고 교사인 공영식, 백광석의 '멸종위기 식물 가시연의 보호와 이용 방안 및 유용 성분분석')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포늪에서는 특히 목포늪 북쪽에 큰 군락지를 형성하며 사지포와 쪽지벌에서도 드물게 서식한다. 열매와 식물체 전체를 검실 또는 계두실이라하여 강장, 유정, 부인병등의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01. 싹내기

가시연

씨앗은 우툴두툴하고 둥글다. 껍질은 단단한 목질부로 되어있고 종자의 배꼽아래에 발아공이 있다. 4월말에서 5월초 발아공에서 어린뿌리와 하배축이 나와 자라면서 씨 가까이에서 원뿌리가 분화하고 자라는 쪽에서는 줄기가 분화한다.

하배축의 5cm 정도되는 지점에서 곁뿌리가 내린다. 식물체가 자라면서 원뿌리는 발달하지 않고 많은 곁뿌리가 발달하여 긴 땅속뿌리가 된다. 싹내기를 시작한 5일 전후에 씨앗으로부터 5~10cm 지점에서 제1엽이 침상으로 나오고 자라서 물속잎이 된다.

제2엽은 발아 10~12일 정도에서 나오고 가늘고 길게 갈라진 삼지창형이다. 제3엽은 발아 13~14일에 나오고 잎몸이 삼각형인 물속잎으로 된다.

02. 생장

물위에 떠 있는 가시연

발아 후 2주 정도면 제 4엽이 물속잎으로 나와 물위에 올라오고 뜬잎(부엽)으로 발전한다. 이때 많은 비가 와서 물의 깊이가 깊어지면 뜬잎으로 발전하지 못해 죽어 버리기도 한다. 발아 후 1개월이 되면 3~5개의 잎을 가진 식물체로 자란다. 제3엽까지는 갈라진 형태이고 제4엽은 타원형으로 된다.

뜬잎이 형성된 후 일조량과 영양 물질이 충분하고 기온이 높으면 5월 중하순에 뜬잎의 크기가 장경 2Cm, 단경 1Cm였던 잎이 새로운 잎이 날 때마다 급격히 생장하여 7월이면 잎의 지름이 50~200Cm까지 자라고 전체에 많은 가시가 난다.

03. 꽂피기와 열매 맺기

꽃이피고 열매를 맺은 가시연

7월초에 많은 꽃봉오리를 맺기 시작하며 7월말에서 9월말까지 많은 자주색 꽃을 피운다. 낱꽃은 2일간 물위에서 피고 꽃가루받이가 이루어지면 물 속으로 내려가 열매를 맺는다. 꽃피는 시간은 11~13시이다. 꽃가루받이는 벌레에 의해 이루어지는 타가수분이나 날씨가 좋지 못하면 자가수분도 한다.
꽃가루받이 후에 수정이 완료되면 열매를 맺는다.

04. 숙과와 고사

씨껍질이 벗겨지고난 후의 가시연

열매는 9월말부터 10월말까지 익는다.
열매 한 개에 씨앗은 50~100개이다.
익은 열매는 껍질이 썩으면서 씨가 물위에 나와 떠다니다가 씨껍질이 벗겨지고 나면 물속으로 가라앉는다. 식물체는 10월말에 고사한다.

가시연의 생육 단계(1997, 우포)

[ 가시연의 생육 단계 ](1997, 우포)-4월말:싹트기 5월초순:뿌리내림, 풀속잎 형성 5월중순:뜬잎형성(부엽형성) 8월초순:최대뜬잎형성 8월중순:최다꽃피기,열매맺기 9월중순:뜬잎고사 10월말:열매만 남음 11월중순:식물체고사 11월말-11월말이후:수면의 씨앗월동이미지크게보기

* 자료제공 : 정우규 이학박사


담당부서
생태관광과 생태기획담당, 우포늪관리사업소 생태관담당(☎ 055-530-1521, 155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 및 문의글은 민원상담, 여행Q&A, 신고게시판 등 관련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