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산용늪

용늪(1.06 ㎢) 은 인제군 서화면 서흥리 대암산 정상부근 서북사면 1,280m 지점에 위치하며(동경 128°07', 북위 38°13') "작은용늪" 과 "큰용늪" 으로 이루어져 있는 산지습지로 국내 처음으로 1997. 3.28 람사르협약 습지로 지정되었다.

큰용늪큰용늪
작은용늪은 습지 식물이 거의 사라지고 육지화되어 습지의 형태를 찾아보기 힘들고 복원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며 큰용늪은 1977년 용늪 중앙부에 인위적으로 스케이트장을 조성하여 건조화에 따른 습지식물의 고사, 습지형태의 변형 등 치명적인 훼손을 입었으나 그 이후 용늪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적인 복원공사 및 출입 통제 등으로 미흡하게나마 현재까지는 산지습지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대암산과 그 주변은 선캄브리아기의 편마암류와 편암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암산 정상부근의 평탄부지역은 기계적 풍화작용에 쉽게 부식되는 화강암질의 편마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산 정상 부근 도로의 개설로 인한 사면은 풍화 정도가 현저하여 여기서 발생되는 조립질의 토사가 용늪 주변과 용늪에 수분을 공급하는 계곡으로 유입된다.

큰용늪큰용늪
용늪은 기온차가 심하여 하절기에는 평균기온이 17°C, 10월부터 5월까지는 영하의 기온을 보이고 있으며, 안개일수가 170일 이상으로 습기가 많은 지역이다.
수원은 용늪 상단부 군부대 방면에서 내려오는 계곡수와 용늪을 둘러싸고 있는 산지 경사면에서 스며든 지하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용늪의 수문환경 중 매우 중요한 인자인 수위는 늪 외곽 지역의 경우 변화폭이 커 많게는 30cm 이상의 수위차를 보이고 있고 중앙부는 갈수기 때에도 수위 변동폭이 2 ~ 3cm 에 불과해 포화 상태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

용늪은 습지식물을 비롯한 다양한 식물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 보존도 잘되어 있다.

용늪은 기온차가 심하여 하절기에는 평균기온이 17°C, 10월부터 5월까지는 영하의 기온을 보이고 있으며, 안개일수가 170일 이상으로 습기가 많은 지역이다. 수원은 용늪 상단부 군부대 방면에서 내려오는 계곡수와 용늪을 둘러싸고 있는 산지 경사면에서 스며든 지하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용늪의 수문환경 중 매우 중요한 인자인 수위는 늪 외곽 지역의 경우 변화폭이 커 많게는 30 cm 이상의 수위차를 보이고 있고 중앙부는 갈수기 때에도 수위 변동폭이 2 ~ 3 cm 에 불과해 포화 상태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

현재 용늪은 군작전 도로와 사면의 나대지 등에서 토사가 유출되어 하단부에 퇴적되고 있으며, 용늪 내 깊게 형성된 물길은 수분의 체류시간을 단축시키고 용늪 외곽지역에 습기 부족 현상을 야기시켜 육상식물이 용늪에 침투하는 등 육지화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탄층 슬라이더 방지공사이탄층 슬라이더 방지공사
환경부는 용늪을 생태계보전지역 (1989.12.29.) 및 습지보호지역 (1999.8.9.) 으로 지정하고 람사르협약 습지로 등록하였으며, 원주지방환경청은 용늪의 관리를 맡아 훼손된 용늪의 복원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물길 유속 완화 공사, 목도설치, 훼손지 경사면 식생복원공사를 실시하였다.

담당부서
생태관광과 생태기획담당, 우포늪관리사업소 생태관담당(☎ 055-530-1521, 155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 및 문의글은 민원상담, 여행Q&A, 신고게시판 등 관련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