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들의 주요 이동경로
이동하는 새들에게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철새들의 주요 이동 경로 중 하나인 동아시아-호주 경로상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다양한 새들을 관찰할 수 있다.
우포는 봄과 가을에 남쪽과 북쪽을 이동하는 새들에게 중간에 쉬어가는 휴식처를 제공한다. 이들은 먼 거리를 비행 하고, 또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우포는 이러한 새들에게 풍부한 먹이와 휴식처를 제공하여 철새들이 이동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겨울철새
큰기러기, 고니, 청둥오리, 쇠오리, 홍머리오리, 물닭 등
우포의 사계절 가운데 가장 많은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계절은 겨울철이다. 겨울철새들은 북극 지방의 혹독한 기후를 피해 10월쯤 4,300 ~ 6,000Km를 남쪽으로 날아와서 겨울을 지내는데, 우포에서는 이러한 겨울철새들이 월동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여름철새
쇠물닭, 물총새, 휘파람새, 왜가리, 중대백로, 쇠백로, 알락할미새 등
여름이면 적합한 날씨와, 풍부한 먹이 그리고 알을 낳아 새끼를 기르기 위해 남쪽에서 날아오는 새들이 우포늪을 찾아온다.
텃새
붉은머리오목눈이, 박새, 딱새, 멧비둘기, 종다리, 노랑턱멧새, 까치, 까마귀 등
텃새는 한지역에서 사계절 내내 살아가는 새로, 우포의 텃새는 주변의 농경지나 낮은 산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천연기념물 종
노랑부리저어새, 황조롱이, 황새, 큰고니, 고니, 잿빛개구리매, 매
우포는 이렇게 다양한 새들이 계절을 달리하면서 찾아오기 때문에 새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장소이다. 새들 중에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하거나, 멸종위기에 있는 희귀한 새들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들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우포는 다양한 새들이 찾아오는 중요한 생활 공간이다. 또한 인간에게는 가까이서 새를 관찰하고 자연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 우포의 보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료제공 : 부산대학교 주기재 교수
- 담당부서
- 우포생태따오기과 생태정책팀
- 문의
- 055-530-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