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포늪생물탐구

곤충류란?

곤충류는 동물계통상 절지동물문(節肢動物門, Arthropoda)에 속하는 하나의 강(綱, Class)입니다. 곤충 강의 몸은 외부형태가 원칙적으로 머리·가슴·배의 3부분으로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머리

1쌍의 더듬이(촉각), 1쌍의 겹눈(복안), 3개의 홑눈(단안)과 입(구기)으로 구성되어 있고, 입은 일반적으로 3쌍의 부속지가 모여서 이루어집니다.

풀무치의 외부형태

풀무치의 외부형태. 머리부분:쌍의 더듬이(촉각), 1쌍의 겹눈(복안), 3개의 홑눈(단안)과 입(구기)으로 구성 가슴부분:앞가슴(전흉), 가운데가슴(중흉), 뒷가슴(후흉),앞다리, 가운데다리, 뒷다리,숨구멍,앞날개,뒷날개 배부분:숨구멍 뒷다리:넓적다리마디,종아리마디,발목마디, 발톱

가슴

머리와 이어진 운동의 중요 부로서 앞쪽으로부터 앞가슴(전흉), 가운데가슴(중흉), 뒷가슴(후흉)인 3개의 마디(환절)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마디에는 1쌍의 다리가 있고, 앞에서부터 앞다리, 가운데다리, 뒷다리가 있습니다. 다리마디는 넓적다리마디(퇴절), 종아리마디(경절)와 발목마디(부절)의 3부분으로 되어 있고, 발목마디는 일반으로 5마디이며, 끝마디에는 1쌍의 발톱이 있습니다. 날개는 가운데가슴에는 앞날개가 뒷가슴에는 뒷날개가 각각 1쌍이 나와 있습니다. 곤충은 종류가 많아서 예외가 있습니다. 즉 파리목(쌍시목)은 뒷날개 1쌍이 변형되어 평균곤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일반적으로 12마디로 되어 있으며, 뒤쪽 부분의 마디는 퇴화하거나, 다른 기관으로 변형된 것이 많아서 일반적으로 9~11마디가 식별되고 많은 경우 뒤쪽 몇 개의 마디는 외부생식기관으로 변형되어, 수컷은 음경을 비롯한 부속기관이 되고 암컷은 미모와 산란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배(복부) 속에는 소화기관을 비롯해서 순환계, 호흡계, 신경계, 내부생식기관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소화계

체강을 가로로 달리는 소화관과 이것에 관계하는 부속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화관은 맨 앞에 입이 있고, 이여서 앞창자(전장), 가운데창자(중장), 뒷창자(후장)가 있고, 맨 끝이 항문입니다. 부속샘으로 소화에 관계하는 침샘(타액선)이 있고, 배설기관인 말피기관이 소화관의 가운데창자와 뒷창자의 경계부위에 위치하여 몸 속에서 생긴 노폐물을 창자(장)으로 배설합니다.

순환계

몸의 등쪽(소화관의 위쪽)을 달리는 단조로운 한 가닥의 관으로 되었으며, 이 관을 배혈관이라 합니다. 이 배혈관의 앞 부분인 머리와 뇌로 가는 관을 대동맥이라 합니다. 이것과 이어진 뒷부분인 복부관은 마디가 부풀어 팽창되어 보통 9개의 심실을 이루며 연결되어 있습니다. 체액은 피와 림프액의 구분이 없는 혈림프로 이루어져 있고 개방혈관계로 되었습니다.

호흡계

특유의 기관계로 되어 있고, 이것은 곤충류를 비롯해서 절지동물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기관계는 기관의 시작부분인 숨구멍(기문)과 기관주간으로 대별되고, 숨구멍은 가슴에 2쌍(일반으로 앞가슴에 1쌍, 뒷가슴에 1쌍), 배의 8마디에 각각 1쌍이 있어, 전부 10쌍이 있습니다. 기관주간은 배의 앞쪽에서 뒤쪽으로 세로로 달리는 좌·우 1쌍의 측기관주관과 곤충의 종류에 따라 변형되었으나, 등쪽으로 달리는 배기관주간과 배쪽으로 달리는 복기관주간이 있습니다. 다시 이들을 가로로 연결하는 횡연합기관간이 있으며, 체내 각 기관과 조직에 분지 되는 기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경계

중추신경계, 전장신경계, 말초신경계로 크게 나누고, 중추신경계는 뇌와 복신경색, 전장신경계는 뇌와 식도사이에 위치하는 앞·뒤 신경절로 되어 있고, 동맥과 앞창자 등에 관계하는 미주신경의 중추가 됩니다. 말초신경계는 각 신경에서 나오는 가는 신경섬유로 되어 있고, 그 끝은 체벽의 진피세포층, 근육 또는 소화관의 세포 층에서 끝납니다.

화석곤충의 출현은 언제부터 일까요?

지구상의 생물은 동물이 130만종에서 150만종 이상, 식물이 50만종 이상 기록되었습니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본다면 생물은 앞으로 적게는 500만종에서 많게는 3,000만종이 이상이 발견될 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하며(Wilson, 1985 등), 또 지구상에 출현하였다가 멸종한 종들도 5억 종이 되리라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Mayr, 1969).

지질학적 연대에 따른 곤충화석의 출현역사는 고생대 데본기인 약 3억 8천만년 전에 최초의 곤충화석으로 알려진 날개가 없는 곤충인 톡토기목의 일종인 Rhyniella paraecursor가 출현하였고, 돌좀목도 출현하였습니다. 고생대 석탄기인 약 3억년 전에 날개를 편 길이가 70cm가 되는 옛잠자리목(Protodonata)의 Erasipteron larischi가 체코슬로바키아(Czechoslovakia)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 후 지구상에 출현하였던 곤충의 무리는 47목이며, 이들 중에 멸종한 무리는 15목이고, 현재는 32목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곤충의 무리는 고생대에 17목이, 중생대에 11목이, 신생대에 4목이 출현하여 현재는 32목이 있습니다.

곤충의 분류

일반적으로 곤충류 전체를 곤충강(Insecta)으로 분류하고, 날개가 없는 무시아강(Apterygota, 무시류)과 날개가 있는 유시아강(Pterygota, 유시류)으로 분류합니다.

무시아강은 입(입틀, 구기)이 머리의 표피로 둘러싸고 있는 내구류(Entognatha)와 입이 머리의 표피에 둘러싸이지 않고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외구류(Extognatha)로 분류합니다. 내구류에는 톡토기목(Collembola), 낫발이목(Protura), 좀붙이목(Diplura)이, 외구류에는 돌좀목(Microcoryphia), MONURA목, 좀목(Thysanura)이 있습니다.

유시아강은 날개가 있는 곤충들인데, 몇몇 무리는 2차적으로 날개가 퇴화하여 없어졌거나, 변형되었습니다. 유시아강은 날개는 있으나 접을 수 없는 날개가 있는 고시군(Palaeoptera)과 날개를 접을 수 있는 신시군(Neoptera)으로 분류합니다. 고시군에는 하루살이목(Ephemeroptera), 잠자리목(Odonata) 등이 있습니다.

신시군은 발생시기에 번데기 시기를 거치지 않고 성충으로 되는 불완전변태(heteromorphosis)하는 외시류(Exopterygota)와 발생시기에 번데기 시기를 거처서 성충이 되는 완전변태(holometamorphosos)를 하는 내시류(內翅類, Entopterygota)로 분류합니다. 외시류에는 메뚜기목(Orthoptera) 등이 있으며, 내시류에는 나비목(Lepidoptera) 등이 있습니다.

곤충은 몇 종이나 될까요?

지구상에는 얼마나 많은 곤충의 종류가 있을까? 현재까지 연구하여 특징을 기록하고, 명명(국제동물명명법의 규정에 맞추어)에 따라 이름을 붙인 것들을 모두 재정리한다면 90만 여종이 될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곤충분류학자들이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한 미기록 곤충은 현재 기록한 것보다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곤충은 수 없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상위 분류군인 목(目, Order)의 수준으로 분류하는 방법에도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현생 곤충을 32개의 목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곤충은 세계에 858,890종이 기록되었고, 한국에는 흰개미붙이목(Embioptera), 민벌레목(Zoraptera)이 분포하지 않기 때문에 30목 492과 11,568종이 보고되었습니다(1977).

호주와 북아메리카에서는 새털이목(Mallophaga)과 이목(Anoplura)을 통합하여 이목(Phthiraptera)으로 분류하고, 호주에서는 노린재목(Hemiptera)과 매미목(Homoptera)을 통합하여 매미목(Hemiptera)으로 분류하고, 또 풀잠자리목(Neuroptera)은 뱀잠자리목(Megaloptera), 약대벌레목(Raphidioptera), 풀잠자리목(Neuroptera)으로 분리하여 분류합니다.

우포늪에는 어떤 곤충들이 있나요?

경상남도 창녕군에 위치한 우포늪 주변 자연생태계에서 서식하는 곤충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들 곤충을 우리는 육상곤충과 수서곤충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육상곤충은 생활사의 전부를 육상에서 생활하는 곤충입니다. 수서곤충은 생활사 전부 또는 일부를 물 속에서 생활하는 곤충입니다. 수서곤충은 원래 육상곤충이었는데 생활환경의 변화에 알맞게 적응하여 2차적으로 수중생활을 하게 된 곤충들입니다. 수서곤충은 바닷물 속에서 생활하는 몇 종을 제외하고는 강, 호수, 늪 등 육지의 민물에서 생활합니다.

수서곤충은 호수, 늪과 흐르는 물가 특히 수초가 많은 얕은 물가에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호흡에 이용되는 산소는 공기 중의 산소를 이용하는 게아재비, 물장군과 파리목의 애벌레 같은 무리와 물에 녹아있는 용존산소를 이용하는 하루살이목과 잠자리목의 애벌레 같은 무리가 있습니다.

수서곤충은 수질의 등급을 나타내는 지표로 하루살이류, 고려측범잠자리, 쇠측범잠자리, 강도래류, 물날도래류, 입술날도래류, 멧모기류 등의 애벌레가 많이 서식하는 물은 1급수로 아주 깨끗한 물이라는 것을, 강하루살이, 동양하루살이, 납작하루살이, 세갈래하루살이, 등줄하루살이 등의 애벌레가 많이 서식하면 2급수인 깨끗한 물이라는 것을, 연못하루살이, 등딱지하루살이, 잠자리류(앞의 종을 제외) 등의 애벌레가 많이 서식하면 3급수인 약간 오염된 물이라는 것을, 나방파리류, 꽃등에류 등의 애벌레가 많이 서식하면 5급수로 아주 많이 오염된 물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슬맺힌 꽃잎위의 호랑나비

경상남도 창녕군에 위치한 우포·목포·사지포에 서식하는 곤충상을 조사한 문헌은 1985년 박희천, 김 원, 이종온이 "담수습원의 사람과 곤충의 적응"에서 사지포·우포·목포늪에 서식하는 곤충 4목 172종을 보고하였고, 1986년 윤일병, 이창언, 정평림, 나철호가 "'86자연생태계 전국조사 - 제일차년도(육수역권) 수서곤충류"에서 전국의 207개 선정호소를 조사하면서 130번 지역인 우포(牛浦)늪에 서식하는 수서곤충 3목(目) 7과(科) 9종(種)을 보고하였고, 1987년 윤일병, 공동수, 송미영이 "우포늪 ·주남저수지 생태계조사"에서 7목 22과 31속 35종을 보고하였고, 1988년 윤일병이 "한국동식물도감 제30권 동물편(수서곤충류)"에서 전국에 분포하는 수서곤충류를 정리하면서 우포저수지 서식하는 수서곤충 3종을 보고하였고, 1997년 창녕군에서 "우포 ·목포늪 생태계 보전방안"에서 우포 ·목포늪에 서식하는 곤충 7목 28과 55종을 보고하였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문헌에 기록된 종들을 한국곤충명집(1994, 한국곤충학회·한국응용곤충학회)에 따라 분류하고, 동종이명(同種異名) 등을 정리하여, 종명이 완전하게 정리된 것만을 정리하였습니다.

정리한 결과에서 사지포·우포·목포늪에 서식하는 곤충은딱정벌레목 55종, 노린재목 32종, 잠자리목 24종, 매미목 21종, 메뚜기목 16종, 날도래목 3종, 하루살이목 1종, 파리목 1종으로총 8목 57과 153종이였습니다.


담당부서
우포생태따오기과 생태정책팀
문의
055-530-2121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