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군정소식(하반기)

작성일
2020-11-05
조회수 :
74

Wi-Fi 환경이 아닌 3G/4G 환경에서는 요금이 다량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재생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1.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2020.10.21 도천면/창녕읍 소재)
창녕군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 추진
= 국가유공자의 헌신과 희생을 기리고, 사회적 예우 분위기 조성에 앞장 =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지난해부터 창녕군과 국가보훈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독립유공자 및 6.25참전유공자 등 364가구에 대한 명패 부착을 완료했다.

군은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1일 송낙균 고엽제전우회창녕군지회장, 22일 곽정기 무공수훈자회창녕군지회장 집을 방문해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 시범행사를 가졌다. 이날 한정우 군수가 직접 명패를 달아드리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한정우 군수는 “자유와 국가를 위한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다”며“국가유공자와 유족이 자긍심을 갖고 명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연말까지 월남참전유공자, 무공수훈자 등 총 248명의 국가유공자 가정에 명패를 달아드릴 계획이다.

2. 창녕 고분군 등 세계문화유산 최종 등재대상 선정
(2020.10.22. 교동/송현동 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등 7개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 선정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을 포함한 ‘가야고분군’이 지난 10일 오후에 열린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야고분군’은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사적 제514호)을 비롯해 김해 대성동 고분군(사적 제341호), 함안 말이산 고분군(사적 제515호), 합천 옥전 고분군(사적 제326호),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 고성 송학동 고분군(사적 제119호),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사적 제542호)의 7개 유산으로 구성된 연속유산이다.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은 5~6세기 비화가야의 중심지에 조성된 고분군으로, 묘제와 부장품을 통해 신라와 자율적으로 교섭했던 가야정치체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018년 5월 가야고분군이 7개 연속유산으로 확대될 때 포함됐으며, 2018년 8월 문화재청 및 10개 자치단체간의 협약을 시작으로 2019년 1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2019년 3월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 선정을 거쳐 이번에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됐다.

‘가야고분군’은 내년 1월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2022년 제46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한정우 군수는 “앞으로 문화재청 및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10개 자치단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이 세계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지역주민들도 우리 지역의 유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3. 창녕의 숨은 명소 산밖벌과 우포출렁다리(2020.10.22 우포늪 일대)
창녕의 숨은 명소 산밖벌과 우포출렁다리를 아시나요
= 우포늪에 오시면 한번 들러보세요 =

코로나 블루로 지친 마음을 달래기 위하여 창녕의 숨은 명소를 찾아 나서보는 것은 어떨까?

창녕에 가면 반드시 들러야 할 곳 중에 하나가 우포늪이다.
우포늪으로 총칭해 부르지만, 우포늪은 제방을 경계로 자연습지인 우포, 사지포, 목포, 쪽지벌과 복원습지 산밖벌로 이루어져 있다.

산밖벌은 우포늪의 막내벌로, 창녕군 유어면 세진리 420번지 일원에 예전의 늪을 메워 농경지로 사용되던 곳을 2017년 11월 다시 습지로 복원한 곳이다.

산밖벌의 명칭은 삼밧꿈벌이 변한 것으로 삼밧은 산의 바깥, 굼은 땅이 구석지고 낮은 굼진 것을 말하는데 토평천의 물과 우포의 물이 쏟아지는 산 밖 굼턱진 곳의 벌이라 하여 ‘삼밧꿈벌’이라 불리었다.

산밖벌의 총 면적은 192,250㎡이며 전체 탐방로 둘레는 2.8㎞로 탐방로, 횃대, 생태섬, 전망대, 징검다리 조류 관찰시설, 어류서식지, 쉼터 등이 조성되어 있고 다양한 수목이 식재되어 있어 가볍게 산책을 즐길 수 있다.

가을바람 맞으며 탐방로를 거닐다 보면 산밖벌 끝머리 제방 쪽 토평천 하류에 설치된 길이 98.8m, 보행폭 2m의 우포출렁다리(창녕군 이방면 옥천리 756번지)가 나온다.

우포출렁다리는 2016년 11월에 개통하여 모곡제방과 산밖벌을 이어주는 교량으로 우포늪의 새로운 명물로 사랑받고 있다.

갈대와 억새의 풍경과 우포출렁다리가 어우러져 한층 더 가을의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올 가을 나만의 힐링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코로나블루로 지친 마음을 출렁 출렁이게 할 우포출렁다리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한정우 군수는 “시원한 가을바람 불어 좋은 날 흔들리는 갈대와 억새의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 산밖벌과 우포출렁다리를 거닐면서 자연 속 가을을 맘껏 누려 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4. 가을철 안전사고 및 마스크착용 의무화 캠페인(2020.10.23. 화왕산 매표소)
창녕군, 가을 행락철 안전사고 및 코로나19 예방 캠페인 실시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23일 화왕산 군립공원 자하곡 일원에서 가을 행락철을 맞아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 및 코로나19 핵심 방역 수칙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창녕군, 창녕읍, 창녕군시설관리공단, 주부민방위기동대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방역물품 및 개인방역수칙 안내문을 배부하며 홍보에 나섰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어 가을철 등산객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 예방을 위해 산행 시 안전수칙 홍보와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할 것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한정우 군수는 “가을 행락철을 맞아 안전한 산행문화 정착을 위해 안전수칙 준수와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있는 만큼 등산객들의 마스크 착용과 2m 거리두기를 잘 실천하여 안전산행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 제29회 창녕사진협회 회원전 개최(2020.10.23. 화왕산 매표소)
6. 국가무형문화재 제26호 영산줄다라기 및 제25호 영산쇠머리대기 공개행사)
(2020.10.24./25. 무형문화재 놀이마당)
국가무형문화재 제25호, 제26호 무관중 공개행사 개최
= 코로나19로 영산쇠머리대기와 영산줄다리기 무관중 공개행사 가져 =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지난 24일과 25일, 무형문화재 놀이마당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26호 영산줄다리기와 제25호 영산쇠머리대기 공개행사를 ㈔영산줄다리기보존회(회장 장덕주)와 ㈔영산쇠머리대기보존회(회장 조규근) 주관으로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최소인원만 참여한 가운데 무관중으로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창녕군은 지역의 자랑이자 대한민국 대표 전통 민속놀이인 영산쇠머리대기와 영산줄다리기를 매년 3․1민속문화제 기간 중에 행사를 진행했었다.

하지만 올해 제59회로 개최예정이었던 3․1민속문화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잠정연기 하여 하반기에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감염자 발생과 가을철 트윈데믹 상황이 우려되어 ㈔3․1민속문화향상회(회장 김종삼)와 협의하여 취소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공개행사만 진행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리고 오랜 전통의 명맥을 이어가고 전통문화를 전승․보존하기 위해 전승자와 일부 관계자만 참여한 가운데 무관중으로 지난 24일과 25일 양일간 공개행사를 개최하게 됐다고 공개행사 배경을 설명했다.

한정우 군수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통 민속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하여 힘써 주신 영산쇠머리대기보존회와 영산줄다리기보존회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내년에는 3․1민속문화제 기간중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하는 가운데 행사가 개최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530-1031)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