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해설사가 들려주는 우포와 생태이야기

  • 운영기간: 2022. 7. ~ 12.(매월 1회, 마지막주 목요일)
  • 운영시간: 14:00 ~ 16:00 ※ 계절에 따라 변동 가능
  • 교육대상: 초등학생 이상 10명으로 홈페이지 접수
  • 교육장소: 우포늪 생태관 및 우포늪
  • 교 육 비: 무료
  • 진행방법: 우포늪 생태관 자연생태해설사 매월 1명씩 교육주제 선정 후 진행

전체 프로그램 안내

전체 프로그램 안내 세부내용을 날짜, 만들기 주제, 내용, 강사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날 짜 만들기 주제 내용 강사
07월 28일 우포늪의 수생식물 우포늪 생태와 수생식물 알아보기 구원숙
08월 25일 우포늪을 대표하는 생물들 우포늪의 나무, 조류등 알아보기 윤성아
09월 29일 압화 만들기 꽃과 잎을 사용한 그림 그리기 명영화
10월 27일 짚풀공예 짚풀을 이용한 다걀 꾸러미, 빗자루 만들기 임영숙
11월 24일 우포늪 자연과 놀자 자연소재를 사용하여 우포늪의 생물 만들기 유카코
12월 29일 우포늪 철새탐조 우포늪의 조류을 알아본 후 직접 탐조 성해민

※ 자세한 내용은 월별 프로그램 세부내용 참고

프로그램 세부 내용

7월 28일: 우포늪의 수생식물

구원숙 강사의 우포늪의 수생식물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구원숙 >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 (분) 준비물
도입 인사 및 우포늪소개
  • 인사나누기
  • 육상식물과 수생식물은 무엇이 다른가 알아본다
  • 식물은 물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아본다
5
5
5
물.손수건.부채
전개 수생식물이란?
  • 수생식물의 분류 및 역할
  • 수생식물의 관찰과 특징을 알아본다
  • 수생식물이 있는 주변에서 특징있는 식물을 선택해서 관찰
  • 자연활동놀이
10
10
20
45
마무리 보전의 필요성
  • 마름과 부들의 통기성 조직은 어떤 모양인가요?
  • 통기성 조직이 발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수생식물이 잘 살아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0

8월 25일: 우포늪을 대표하는 생물들

윤성아 강사의 우포늪을 대표하는 생물들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윤성아 >
단계 주요 내용 활동내용 시간 (분) 준비물
도입 인사 및 우포늪소개
  • 인사나누기
  • 늪의 생태알려주기
5
15
물.손수건.부채
전개 늪의 대표생물 <늪으로 이동하며>
  • 대표식물 알아보기
  • 늪의 대표나무 알아보기
  • 늪의 대표조류 알아보기
10
20
20
20
마무리 보전의 필요성
  • 습지에서 살아가는 생물들과 상생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10

9월 29일: 압화만들기

명영화 강사의 압화만들기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명영화 >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 (분) 준비물
도입 강의 및 토론
  • 인사하기
  • 압화에 대한 설명
15 압화, 종이, 풀(목공풀), 자, 가위, 핀셋, 액자
전개 실습
  • 압화의 유래 알아보기
  • 재료를 받아서 정리하기
  • 아이디어 내어 디자인하고 스케치하기
  • 붙이기 전에 배치하기
  • 꽃잎이 상하지 않게 뒷면에 풀을 발라 완성하기
90
마무리 실습 및 토론
  • 완성된 작품을 액자에 넣어 완성 시킨다.
  • 각자 작품의 느낀점을 발표하고 간단한 평가를 하고 사진으로 남긴다.
15

10월 27일: 짚풀공예

임영숙 강사의 짚풀공예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임영숙 >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 (분) 준비물
도입 인사 및 강의
  • 인사
  • 짚풀공예의 유래 설명
  • 짚풀 공예 진행 안내
  • 달걀 꾸러미 만들기
  • 빗자루 만들기
20 짚,달걀1. 판, 마끈
전개 실습
  • 달걀꾸러미 만들기
  • 빗자루 만들기
80
마무리 소감발표
  • 짚풀 문화의 가치를 강조
  • 마무리 인사
20

11월 24일: 우포늪 자연과 놀자

유카코 강사의 우포늪 자연과 놀자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유카코 >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 (분) 준비물
도입 인사 및 강의
  • 아이들이 알고 있는 나무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포늪에 서식하는 식물들을 알아본다.
30 식물 책, 식물사진
전개 실습
  • 식물을 이용해 어떤 그림을 만들지생각해본다.
  • 우포늪 탐방로로 나가서 떨어져 있는 나뭇잎, 기지 등을 주워서 수집(채집하지 않기)
  • 다시 생태관 안으로 들어와 수집한것들이 어떤 식물인지 알아본다.
  • 동물,새들 모양을 만들어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60 도화지(8절지) (흰색-15장, 노랑색-5장) 목공용풀, 색연필, 흰팩(투명 비닐팩), 에코백
마무리 마무리
  • 한 명씩 자기작품을 보여주면서 설명(사용한 식물의 이름, 만든 동물 새들의 이름 등)
30

12월 29일: 우포늪 철새탐조

성해민 강사의 우포늪 철새탐조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성해민 >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 (분) 준비물
도입 인사 간략한 우포늪 소개
  • 인사를 나누고 활동에 대한 설명 및 우포늪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20  
전개 조류란? 우포늪과 겨울철새
  • 생태관안에 있는 조류 전시 코너에서 조류의 특성 및 우포늪의 겨울 철새에 대해 알아본다.
  • 현장(우포늪)에 나가 우포늪을 찾은 겨울 철새들을 탐조한다.
70 필드스쿠프, 쌍안경, 조류도감
마무리 철새그리기 소감나누기
  • 내가 만나본 겨울철새 중 인상 깊었던 새를 그려 단체 그림을 만들어 본다.
  • 사람과 새들이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소감을 나누고 마무리 한다.
30 마끈, 나무집게, 폐현수막, 네임펜

담당부서
우포따오기과 생태관팀(☎ 055-530-1556,1553,1554,156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