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해설사가 들려주는 우포와 생태이야기
- 운영기간: 2022. 7. ~ 12.(매월 1회, 마지막주 목요일)
- 운영시간: 14:00 ~ 16:00 ※ 계절에 따라 변동 가능
- 교육대상: 초등학생 이상 10명으로 홈페이지 접수
- 교육장소: 우포늪 생태관 및 우포늪
- 교 육 비: 무료
- 진행방법: 우포늪 생태관 자연생태해설사 매월 1명씩 교육주제 선정 후 진행
전체 프로그램 안내
전체 프로그램 안내 세부내용을 날짜, 만들기 주제, 내용, 강사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날 짜 |
만들기 주제 |
내용 |
강사 |
07월 28일 |
우포늪의 수생식물 |
우포늪 생태와 수생식물 알아보기 |
구원숙 |
08월 25일 |
우포늪을 대표하는 생물들 |
우포늪의 나무, 조류등 알아보기 |
윤성아 |
09월 29일 |
압화 만들기 |
꽃과 잎을 사용한 그림 그리기 |
명영화 |
10월 27일 |
짚풀공예 |
짚풀을 이용한 다걀 꾸러미, 빗자루 만들기 |
임영숙 |
11월 24일 |
우포늪 자연과 놀자 |
자연소재를 사용하여 우포늪의 생물 만들기 |
유카코 |
12월 29일 |
우포늪 철새탐조 |
우포늪의 조류을 알아본 후 직접 탐조 |
성해민 |
※ 자세한 내용은 월별 프로그램 세부내용 참고
프로그램 세부 내용
7월 28일: 우포늪의 수생식물
구원숙 강사의 우포늪의 수생식물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구원숙 > |
단계 |
주요 내용 |
활동 내용 |
시간
(분) |
준비물 |
도입 |
인사 및 우포늪소개 |
- 인사나누기
- 육상식물과 수생식물은 무엇이 다른가 알아본다
- 식물은 물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아본다
|
5
5
5 |
물.손수건.부채 |
전개 |
수생식물이란? |
- 수생식물의 분류 및 역할
- 수생식물의 관찰과 특징을 알아본다
- 수생식물이 있는 주변에서 특징있는 식물을 선택해서 관찰
- 자연활동놀이
|
10
10
20
45 |
마무리 |
보전의 필요성 |
- 마름과 부들의 통기성 조직은 어떤 모양인가요?
- 통기성 조직이 발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수생식물이 잘 살아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10 |
8월 25일: 우포늪을 대표하는 생물들
윤성아 강사의 우포늪을 대표하는 생물들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윤성아 > |
단계 |
주요 내용 |
활동내용 |
시간
(분) |
준비물 |
도입 |
인사 및 우포늪소개 |
|
5
15 |
물.손수건.부채 |
전개 |
늪의 대표생물 |
<늪으로 이동하며>
- 대표식물 알아보기
- 늪의 대표나무 알아보기
- 늪의 대표조류 알아보기
|
10
20
20
20 |
마무리 |
보전의 필요성 |
- 습지에서 살아가는 생물들과
상생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
10 |
9월 29일: 압화만들기
명영화 강사의 압화만들기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명영화 > |
단계 |
주요 내용 |
활동 내용 |
시간
(분) |
준비물 |
도입 |
강의 및 토론 |
|
15 |
압화, 종이, 풀(목공풀), 자, 가위, 핀셋, 액자 |
전개 |
실습 |
- 압화의 유래 알아보기
- 재료를 받아서 정리하기
- 아이디어 내어 디자인하고 스케치하기
- 붙이기 전에 배치하기
- 꽃잎이 상하지 않게 뒷면에 풀을 발라 완성하기
|
90 |
마무리 |
실습 및 토론 |
- 완성된 작품을 액자에 넣어 완성 시킨다.
- 각자 작품의 느낀점을 발표하고 간단한 평가를 하고 사진으로 남긴다.
|
15 |
10월 27일: 짚풀공예
임영숙 강사의 짚풀공예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임영숙 >
|
단계 |
주요 내용 |
활동 내용 |
시간
(분) |
준비물 |
도입 |
인사 및 강의 |
- 인사
- 짚풀공예의 유래 설명
- 짚풀 공예 진행 안내
- 달걀 꾸러미 만들기
- 빗자루 만들기
|
20 |
짚,달걀1. 판, 마끈 |
전개 |
실습 |
|
80 |
마무리 |
소감발표 |
|
20 |
11월 24일: 우포늪 자연과 놀자
유카코 강사의 우포늪 자연과 놀자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유카코 >
|
단계 |
주요 내용 |
활동 내용 |
시간
(분) |
준비물 |
도입 |
인사 및 강의 |
- 아이들이 알고 있는 나무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포늪에 서식하는 식물들을 알아본다.
|
30 |
식물 책, 식물사진 |
전개 |
실습 |
- 식물을 이용해 어떤 그림을 만들지생각해본다.
- 우포늪 탐방로로 나가서 떨어져 있는 나뭇잎, 기지 등을 주워서 수집(채집하지 않기)
- 다시 생태관 안으로 들어와 수집한것들이 어떤 식물인지 알아본다.
- 동물,새들 모양을 만들어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
60 |
도화지(8절지) (흰색-15장, 노랑색-5장) 목공용풀, 색연필, 흰팩(투명 비닐팩), 에코백 |
마무리 |
마무리 |
- 한 명씩 자기작품을 보여주면서 설명(사용한 식물의 이름, 만든 동물 새들의 이름 등)
|
30 |
12월 29일: 우포늪 철새탐조
성해민 강사의 우포늪 철새탐조 세부내용을 단계, 주요 내용, 활동 내용, 시간(분), 준비물의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음
< 강사: 성해민 >
|
단계 |
주요 내용 |
활동 내용 |
시간
(분) |
준비물 |
도입 |
인사 간략한 우포늪 소개 |
- 인사를 나누고 활동에 대한 설명 및 우포늪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
20 |
|
전개 |
조류란? 우포늪과 겨울철새 |
- 생태관안에 있는 조류 전시 코너에서 조류의 특성 및 우포늪의 겨울 철새에 대해 알아본다.
- 현장(우포늪)에 나가 우포늪을 찾은 겨울 철새들을 탐조한다.
|
70 |
필드스쿠프, 쌍안경, 조류도감 |
마무리 |
철새그리기 소감나누기 |
- 내가 만나본 겨울철새 중 인상 깊었던 새를 그려 단체 그림을 만들어 본다.
- 사람과 새들이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소감을 나누고 마무리 한다.
|
30 |
마끈, 나무집게, 폐현수막, 네임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