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면소개

장마면사무소
장마면사무소

연혁

  • 정조 13년(1789년) : 丈加面(장가면)과 麻姑面(마고면)으로 영산현에 속함.
  • 조선광무원년(1897년) : 丈加面(장가면)과 麻姑面(마고면)으로 행정구역 개편.
  • 1914년 : 현이 군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영산군에 소속 되었으나 동년 4월 1일 영산군과 창녕군 합병으로 丈加面(장가면)의 丈(장)자와 麻姑面(마고면)의 麻(마)자를 따서 丈麻面(장마면)으로 개칭
창녕에는 성산면, 대합면, 고암면, 이방면, 대지면, 유어면, 계성면, 장마면, 영산면, 남지읍, 도천면, 부곡면, 길곡면 창녕읍이 있는데  장마면의 위치를 표시한다.

인구현황

인구현황은 수시로 변동되므로 아래 인구통계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구통계 바로가기

지리적 특성

장마면은 창녕군의 중앙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의 길이는 4.8㎞, 남북의 길이는 8.7㎞이다. 총면적은 29.99㎢로 그 모양은 마름모꼴에 가깝다.
동은 계성면에 접하고 남서는 남지읍, 북은 창녕읍과 유어면 일부를 접하고 있다.
국도 79호선과 지방도 1008호선이 관통하고 있다.

국가유산 현황

창녕 지석묘(도지정기념물)

창녕 지석묘(도지정기념물)

장마면 유리 산9번지에 위치한 창녕 지석묘는 선사시대 가운데 청동기시대에 살았던 사람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는 거대한 고인돌이다.
옛날에는 7개의 바위가 북두칠성 형국으로 놓여있어 칠성바위라고도 하였고 이들 바위는 인근 천태산에 사는 마고 할머니가 만리장성을 쌓는데 쓰려고 돌을 모으라는 소문을 듣고 남해에서 채찍으로 돌을 날려 오는데, 성의 완성소식에 이곳에 내려 놓았다는 전설이 있으며, 1916년 영산-박진 간 도로 개설공사 때 일본인이 6개는 깨어서 사용하고 나머지 1개만 남아있는데, 도지정기념물로 지정 되어 있다.

 창녕양훤묘비 (도지정문화유산자료)

창녕 양훤 묘비(도지정문화유산자료)

장마면 동정리 산21-1번지에 위치한 어촌양훤묘비는 병자호란 때 청나라 군사의 침입으로 인조가 남한산성에서 포위 당해있음을 듣고 의령 일대의 의병을 모아 구출하기 위해 출정 했으나, 죽령에 다달아 청나라와 화친했다는 소식을 듣고 회군한 양훤(楊晅)의 묘비이다. 묘비는 허적 선생의 친필로 쓰여 있다.

기타

 동훈힐마루cc

동훈힐마루cc

장마면 초곡리에 위치한 동훈힐마루 골프장은 울창한 소나무숲 자연 그대로의 코스에서 자연에 순응하여 배치되어진 사시사철 꽃들의 향연을 보며 라운딩 할 수 있다. 36홀규모로 국내 10위권에 들어가는 골프장으로 2005년도에 조성되었다.


담당부서
장마면 총무팀
문의
055-530-6941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조사 참여하기